스마트건강트레킹 서비스를 제공하는 '숲노리누리'가 유튜브 채널 '온숲'[ON:숲]’을 개설해 온라인 숲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온숲'은 집에서 안전하게 숲을 보고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영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숲을 체험하고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또한 직접 숲을 혼자 찾아가서 즐기는 방법을 배울 수 있게 하였다. 이는 다양한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거동이 불편한 노약자와 어린이, 임산부 등도 함께 이용할 수 있다.
먼저 어린이들에게는 집에서 자연을 학습할 수 있는 채널이 된다. 또 산을 좋아하는 어른들에게는 쉽게 지나쳤던 생태환경에 대한 해설과 힐링을 제공하며, 이외에도 산림의 가치를 전하는 등 숲체험을 통해 지친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을 것으로 기대된다.
관계자는 “온라인 숲체험 '온숲'은 코로나19로 외부활동이 제한된 상황 속, 집에서 안전하게 숲을 보고 즐길 수 있도록 한다”며 “온숲을 통해 우리 산림의 가치를 전하는 것은 물론 코로나19 시대에 국내 숲체험 분야에 활력을 불어넣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온숲은 가족이 집에서 안전하게 자연을 통한 힐링이 가능하고, 아이들과 함께 배울 수 있는 교육을 제공해 숲과 자연이 주는 편안함을 충분히 누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질 좋은 산림 콘텐츠가 부족한 현실 속, 숲노리누리가 앞장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숲노리누리는 2005년부터 자연을 매개체로 이뤄질 수 있는 모든 공간에서 숲의 이야기를 이어가고 있는 예비사회적기업이다. 숲해설, 등산지도사등 전문자격증을 보유한 전문가들로 구성돼 다양한 생태프로그램을 제공 중이다.
대부분의 구성원이 50+세대로 구성되어 시니어 일자리 마련과 산림복지전문가의 근로여건 개선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야외활동량이 부족한 취약계층의 건강개선과 자연 활동 경험이 부족한 어린이들의 생태 감수성 발달을 위해 힘쓰고 있다.
▼ 비대면으로 집에서 즐기는 숲체험, [ON:숲]온숲_불암산편
▼ 비대면으로 집에서 즐기는 숲체험, [ON:숲]온숲_수락산편